요한복음1장에서 예수님의 자기칭호 7가지
- 하나님의 어린 양(요 1:29)
- 하나님의 아들(요 1:34)
- 랍비 또는 선생님(요 1:38)
- 메시아 또는 그리스도(요 1:41)
- 나사렛 예수(요 1:45)
- 이스라엘의 왕(요 1:49)
- 인자(요 1:51)
하나님의 어린 양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한복음 1:29)
하나님의 아들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침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침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요한복음 1:33, 34)
랍비 또는 선생님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 물어 이르시되 무엇을 구하느냐 이르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요한복음 1:38)
메시아 또는 그리스도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요한복음 1:41)
나사렛 예수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요한복음 1:45)
이스라엘의 왕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요한복음 1:49)
인자(人子, Son of man)
또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요한복음 1:51)
요한복음에서 '인자'
예수님이 구원자로 오셔서 고난당하심과 죽으심과 다시 사심에 대해 말하기보다는
'높이 들리심'(요3:14;8:28;12:34)과 '영광 얻으심'(요12:23;13:31)에 대해 말하고,
또 영원한 말씀이 '(인성)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몸이 되셨다'는 고백(요1:1-2,14)
인자를 '하늘에서 내려온 자'라고 한다(요3:13).
- 요6:62에서는 '내려오심'과 '올라가심'이 연관되어 있다.
-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이 인치신 자( '왕이 문서에 도장을 찍는 것을 의미하는 말')
- 하나님이 그의 '소유권, 소속, 보증, 인증, 확증, 보장'을 주장하실 때, '내 꺼야'라는 의미
영광, 십자가에 죽으심
- 왜 영광이 십자가에 죽으심인가?
십자가는 수난이 아닌가? 처절한 죽음이 아니던가
그런데 요한은 십자가의 죽으심을 영광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께서 인자로 오셔서 그가 하나님께로서 왔다는 것을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그가 하나님이 보내셨고, 생명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그가 사람이라는 것을 인자로 설명하셨다.
그러나 사람인 동시에 그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무엇으로 증명하는가?
수많은 기적들, 그렇다. 기적도 하나의 증명 방법은 된다. 하지만, 2%부족하다.
구약의 선지자들 가운데 기적을 보여준 선지자들도 많다.
물론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하나님이 일으키신 기적이지만,
그가 하나님께 소속된 사람임을 기적이 증명해 주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이 아니다.
그러면 나사렛 예수가 "참 하나님"이라면
그는 하나님이신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죽으시고 부활하심, 승천하심보다 더 확실한 증거가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