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왜 예수님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거부당하셨나?(요6:34~47)

 

 
자기 백성 유대인에게 거부당하신 예수님(요한복음 6:34~47)
어느 시대나 예수님이 열렬히 환영받던 시대는 흔치 않다. 예수님이 오셨을 때도 마찬가지로 배척하고 죽이려 했다. 왜 예수님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조차 거부당하셨나?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구세주로 믿을 수 있는 증거들을 보여 주었어도 그들은 왜 예수를 배척했나그 이유는 무엇인가?
보십시오.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세상에 계셨고, 세상에 참 빛으로 생명의 빛을 비추시고, 또 직접 말씀을 듣려 주었어도 불신하며 거부한 이유 5가지는 무엇인가? 종교인입니까? 아니면 신실하고 진실하며 거룩하게 살기 원하는 신자입니까?
 
1. 예수님을 믿게 할 증언과 증거 다섯 가지(34-37, 39, 45-46)
세례 요한의 증언 예수님은 그를 비추는 등불이라고 소개하심(35).
예수님의 사역 기적과 가르침은 하나님께서 보내셨다는 증거 그 자체임(36).
하나님 아버지의 증언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어 보이심(계시)(37).
성경의 증언 성경은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지만 유대인들은 이를 알지 못함(39).
모세의 증언 모세가 예수님에 관해 예언했지만, 그에 관한 말씀보다 전통과 (45-46).
 
2. 그의 증언을 거부하는 이유(38, 40, 42-44)
말씀이 마음에 거하지 않기 때문(38) 성경을 연구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마음속에 살아 역사하지 않음
예수님께 오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40). 영생을 사모하면서도 정작 영생을 선물로 주시는 분을 모름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42). 겉치레만 요란한 외식적 신앙일 뿐 속빈 강정처럼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없음
사람의 영광은 구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은 구하지 않기 때문(43-44).사람에게 인정, 칭찬받는 것을 좋아함
겉모양만 신자였음, 이러한 것들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큰 장애물, 결국은 마음의 문제였음.
 
3. 믿지 않는 자들에게 임할 결과(45, 47)
그들이 의지하던 모세에게 고발당할 것-외식하는 신앙과 불신에 대해
하나님의 보내신 자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은 결국, 성경 자체를 믿지 않는 것임

 
 
지금도 예수님은 강요하지 않으시고, 수많은 증거와 인격적 설득으로 우리를 믿음에로 초청하고 계신다.
수가성 여인처럼 파산된 자신의 영혼을 깨닫고 가난한 심령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사모하라.

지금 예수님께서 당신 앞에 말씀하며 서 계시다면 어떤 마음으로 그의 말씀을 집중해서 듣고 있을까?
당신은 예수님의 증언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여전히 거부하고 외면하고 있지는 않는가?

깨달은 점과 적용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구세주로 믿을 수 있는 증거들을 보여 주었어도

그들은 예수를 배척했다.  왜 그들은 예수님을 거부했는가? 

서론

예수님은 본문에서 자신을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왜 그런지를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여러 증거들을 제시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들에게도 예수님의 증언에 대해 우리들이 불신하게 되는 이유를 돌아보아야 합니다.


1. 예수님을 증언하는 다섯 가지 증거들(34-37, 39, 45-46절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증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증거들을 제시하십니다.

 예수님은 사람의 증언에 의존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시지만(34, 41절),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이 증거들을 언급하십니다.

 

첫째, 세례 요한의 증언입니다(35절).

    마치 예고편처럼 요한을 통해 암시되었다. 보라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다 라고 공개적으로  지목해 주었어도 그들은 믿지 않았다.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로서 예수님을 증언했습니다.

잠시나마 많은 사람들이 요한의 빛에 즐거워했지만, 그들은 그 빛이 가리키는 예수님께 나아가지 않았습니다.

 

둘째, 예수님 자신의 사역(역사)의 증언입니다(36절).

   예수님께서 자신이 하나님께로서 오신 분이라는 것을 <행하신 모든 일, 곧 기적과 가르침들>은 통해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였습니다. 예수님의 삶 자체가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증언이었습니다.

 

셋째, 하나님 아버지의 직접적인 증언입니다(37절).

  비록 유대인들은 아버지의 음성을 듣거나 형상을 본 적이 없지만,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기의 아들 예수님을 믿게 하려고 사람으로서는 도무지 행할 수 없는 통해 기적들로 끊임없이 자신을 증언하고 계셨습니다. 

이 증언은 예수님의 존재와 사역을 통해 명백하게 드러났습니다.

 

넷째, 성경의 증언입니다(39절).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이 빠지기 쉬운 함정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영생을 얻기 위해 성경을 연구>했지만,

정작 그 성경이 가리키는 분이 예수님이라는 사실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선생된 자들이 영적인 소경으로 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구약의 모든 예언과 율법은 예수님을 향하고 있었고, 예수님은 그 성경의 핵심이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모세의 증언입니다(45-46절).

 유대인들이 존경하고 의지했던 모세가 바로 예수님을 증언했습니다.

 모세의 율법과 글들은 모두 예수님에 대한 기록이었지만,

 그들은 모세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모세가 증언한 예수님은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모든 증거들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보여주셨습니다.


2. 증언을 거부하는 이유 (38, 40, 42-44절)

그들이 증언을 거부하는 근본적인 이유: '사랑 없음과 영광 추구' (38, 40, 42-44절)

  첫째,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 속에 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8절).

     그들은 성경을 연구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의 마음속에 살아 역사하지 않았습니다. 말씀이 마음에 심기지 않으니, 말씀을 통해 오신 예수님을 믿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둘째, 영생을 얻기 위해 예수님께 오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0절).

     그들은 영생에 대한 갈망이 있었지만, 그 영생이 예수님을 통해서만 온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진정한 생명의 근원이신 예수님을 향한 마음의 문을 닫았습니다.

  셋째,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그들 속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42절).

    예수님은 그들이 율법을 지키고 종교적인 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지적하십니다. 하나님을 향한 진정한 사랑이 없으니, 하나님께서 보내신 아들을 영접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넷째,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3-44절).

   그들은 서로에게서 인정받고 칭찬받는 것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 즉 참된 영광에는 무관심했습니다. 인간적인 명예와 칭찬을 추구하는 마음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게 하는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자기 이름으로 오는 자는 환영하지만, 아버지의 이름으로 오신 예수님은 거부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처럼 분명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이 자신을 믿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를 지적하십니다. 그것은 단지 증거가 부족해서가 아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증거의 부족이 아니라 마음의 문제입니다.


3. 믿지 않는 자들에게 임할 결과 (45, 47절)

예수님을 거부한 자들은 그들이 의지하던 모세에게 고발당할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은 결국, 성경 자체를 믿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결론

예수님은 강요하지 않으시고, 수많은 증거들을 통해 우리에게 믿음을 요청하십니다.
그러나 진정한 믿음은 마음이 열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며그분의 영광을 갈망할 때 가능합니다.

우리는 지금 예수님 앞에 어떤 마음으로 서 있는가?
그분의 증언을 믿고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여전히 외면하고 있는가?


기도

주님, 저희의 눈과 마음을 열어 주사, 주님의 말씀과 증거들을 받아들이게 하소서.
사람의 칭찬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며, 오직 예수님께로 나아가 생명을 얻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