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41 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하여 수군거려,42 이르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4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45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50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52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58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59 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셨느니라 60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61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62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64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65 또 이르시되 그러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66 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67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1. 영생의 길
1-1. 믿음과 영생
- (중요) 믿음으로 주님께 나아갈 때, 하나님은 우리가 지켜낼 것이라 약속하심
- 예수님은 부활의 날까지 포기하지 않으시고, 우리가 믿음을 지켜낼 것을 약속하심
- 우리는 성령 하나님 안에서 믿음을 가짐
- 믿음은 언어의 표현일 뿐 아니라 실제적인 동작으로 나타나야 함
- 믿음을 통해 우리는 영생을 누리게 됨
1-2. 유대인들의 반응
-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다'는 비유에 대해 반박하고 의문을 제기함
- 그들은 예수님을 자신의 욕망을 채울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기고, 삶의 방황을 보임
- 유대인들은 성경의 참되신 하나님을 찾지 않으려는 완고한 마음으로 인생을 방황함
- 자신의 욕망에 매여 있는 삶은 믿음의 생활과 동일함
-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다는 비유는 유대인들에게 거부감을 줌
1-3. 예수님의 비유
- 예수님은 유대인들에게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약속하시고, 먹고 마심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약속하심
- 이 구절은 믿음과 먹고 마심을 대조적으로 배치한 법문임
- 예수님은 듣기 힘든 듣기를 통해 믿지 못한 자들에게는 듣을 수 있는 비유를 드리심
- 유대인들의 반응은 단순히 의문과 반박으로 표현된 것이 아니라, 거부감과 대립이 드러남
2. 성찬의 본질
2-1. 믿음의 대상이 된 성찬
- 예수님께서 고통을 감당하고, 유대인들을 대속하셨음을 선언하심
- (중요) 예수님의 보혈이 우리가 죄를 용서받을 수 있게 하셨음을 밝히심
- 구약의 육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현실적으로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이 믿음의 표현이 될 수 있음을 가르치심
- 최후에는 희생제물이 되어, 우리가 하나님께 죄를 짊어지기 전에 예수님을 믿음으로써 대속의 사건이 이루어지도록 하셨음
- 에드사인이 기록한 그의 말에 따르면, 예수님을 믿는 것은 살과 피를 먹고 마시는 것과 같음
2-2. 믿음의 표현으로서의 성찬
- 믿음은 예수님을 믿는 것, 생명을 얻는 것, 하나님의 모든 일을 기뻐하는 것임을 밝히심
- 성찬을 통해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중심성과 중요성을 강조하심
- 바빈크의 '하나님의 큰일'을 인용하며, 예수의 사역 중 낮아지심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심
- 요한복음 14장 54-40절의 '육을 먹고 피를 마심'과 유사한 구절을 통해, 믿음의 대상이 되는 '육'과 '피'의 의미를 설명하심
- 유대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행위인 먹고 마심을 통해, 예수를 믿는 믿음의 본질을 강조하심
2-3. 믿음과 유대인의 방황
- 헤르만 바빈크의 '하나님의 큰일'을 인용하며, 예수의 사역 중 '제사장으로서의 낮아지심'을 강조하심
- 유대인들의 먹고 마심에 대한 열망을 통해, 예수를 믿는 믿음의 강력한 의지를 표현하심
- 예수를 믿는 믿음은 우리를 대신 죽으시는 사역과 연결되어 있음을 밝히심
- 믿음은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대속과 기적을 통해 이루어짐을 설명하심
- 믿음의 표현으로서 먹고 마심은 구약의 유대인 방황을 현실적으로 지적하고, 그들의 포기를 경고하심
3. 먹고 마시는 <연합>
3-1. 먹고 마시는 의미
- 먹고 마시는 행위를 통해 힘을 얻고 삶을 유지하며, 중요한 것을 경험함
- 구약에서 만나를 통해 예수를 향한 믿음이 개시되고, 삶에서 예수님을 따르게 됨
- 예수님을 먹고 마시는 행위는 하나님과 연합되는 것을 의미함
- 먹고 마시는 행위는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식구가 되어 행복을 누리게 됨을 의미함
- (중요) 믿음은 추상적인 언어가 아닌 실제적인 삶의 현장에서 나타남
3-2. 예수님을 <믿는 것>
- 예수님을 믿는 것은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함
- 먹었을 때 우리는 하나 되고, 함께 먹고 마시며 살 때 힘이 남
- 예수님을 믿는 것은 개념에서만이 아니라, 진짜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나타남
- 예수님을 먹고 마시며, 하나님을 먹고 마시는 것이 신앙생활임
- (중요) '식'인 삶에서 예수님과 연합되는 것이 중요함
3-3.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원
- 예수님을 믿어 구원함은 우리를 위한 것이자, 하나님 영광을 위한 것이기도 함
-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예수님을 잘 믿고 구원받아야 함
- (중요) 하나님께서 아들에게 예수님을 주시고, 아들에게 보내심
-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쫓아내지 않으시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심
-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믿고, 영생을 위한 것이며, 구원에 있어 하나님의 주권이 있음
4. 성경 공부법
4-1. 성경 읽기와 묵상
- (중요) 아버지께 영광 돌리는 것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의 목적임
- 겸손함과 기쁨, 감사와 삶에 대한 확신이 필요함
- 회심과 영혼 구원에서도 아버지께 기도해야 함
- 우리의 지혜로가 아닌 아버지의 인도하심을 따라야 함
- 예수께서 요한복음을 쓰실 때,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철학자와 문학자들을 아는 청중들을 대상으로 설교하심
4-2. 성경 공부의 중요성
- 루터는 강단에서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는 것이 영적인 변화를 일으킨다고 해석함
- 이를 통해 예언된 대로 성령이 작용하여 실제적인 영적인 변화가 일어남
- 루터는 성경과 말씀을 강조하며, 이는 여호와께서 사용하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해석함
- 제임스 페이커는 아버지와 아들에 대한 언급이 나오지만,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은 추상적으로 내적 조명을 받은 것만이 아니라 교회를 통해 주시는 말씀을 통해 이루어짐을 강조함
4-3. 요한복음의 시대적 배경
- 요한은 에베소에 있었기에 펠로디아 제2의 문학 도시를 알기에 철학자들과 문학자들을 아는 청중들을 대상으로 설교하심
- 구약적인 이야기를 설교하려 한 것은 이방인들도 들을 수 있도록 유대인들과 믿고 돌아와야 한다는 이중적인 두 개를 놓치지 않기 위함이었음
- 오늘날 우리 성도들도 성경을 쉬운 것이 아니며, 예수님께서 택한 자만이 오실 때까지 내게 보내주지 않으면 내게 오실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밝히심
5. 요한복음 해석
5-1. 요한복음 주요 내용
- 요한복음 1장에서 큰 그림을 그린 뒤, 가나의 혼인잔치와 성전 사건을 중심으로 예수님이 어떤 일을 행하셨는지 설명함
- (중요) 이스라엘의 선생이자 유대교의 최고봉인 니고데모에게 진리의 말씀을 전했고, 물이 변화의 포도주가 되는 기쁨을 맛보게 했음
- 수가성 여인은 기적을 행하지 않았지만, 요한복음의 상징적인 언어 때문에 믿게 됨
- 요한복음은 들을 수 있는 언어이지만, 숨겨진 의도가 있는 말이 있다는 레토릭을 알아야 함
- 제자들이 요한복음을 읽을 때, 예수님이 진짜 하나님으로 온 자임을 알게 됨
5-2. 표적 사건의 의미
- 표적 사건들은 예수님의 진짜 정체성을 보여주는 사건들임
- 요한복음은 은유와 상징을 사용하지만, 비유는 없음
- 요한은 비사(BUVU)라는 단어를 두 번 사용함
- 상징적인 언어를 사용해, 들을 수 없는 것을 뒤에 가서 설명함
- 예수님은 떠듭나야만 거듭나고, 생명을 얻는다는 등 이상한 언어를 사용하심
5-3. 요한복음의 이해
- 요한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것들을 수집하고, 헬라어로 옷을 입힌 레토릭으로 정리함
- 요한복음은 예수님 당대의 말씀을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영감으로 쓴 것임
- 하나님 성령은 가르쳐주는 것을 기계적으로 받아서 영감으로 쓴 것이 아님
- 본문은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이루어져 있음
6. 유대 민족의 선택과 하나님의 주권
6-1. 유대 민족의 선택과 하나님의 주권
- 유대 민족의 선민사상에 대해 설명함
- 유대 민족이 선민사상을 갖고 있어 애서를 버리고 야곱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함
- 하나님께서 이 선민사상의 배우자들만 예수님께 오는 것임을 강조함
- (중요) 유대 민족이 거듭나야 하며, 성령으로 거듭나는 자들만 참된 예배가 가능하다고 주장함
- 유대 민족에게 선민사상이란 개념이 없었음을 강조함
6-2. 선택과 유기에 대한 복음의 이해
- 복음의 이해를 위해 말락귀와 열매에 대한 비유를 사용함
- 복음이 유대 민족에게 전달되고 이해될 때 그 의미가 달라짐을 설명함
- (중요) 복음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죄를 지은 사람에게 죄를 용서해주고 하나님의 주권이 필요하다고 주장함
- 불릿 포인트는 유대 민족이 선민사상을 가졌음에도 복음을 이해하지 못했음을 보여줌
6-3. 복음의 전달과 인간의 책임
- (중요) 인간이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에 참여해야함을 강조함
- 선택과 유기는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이루어짐을 설명함
-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가 이뤄질 때 사람들은 깨달음을 얻고 본인의 죄를 인정하게 됨을 보여줌
- 복음의 전달과 인간의 책임에 대한 주제를 다루면서 복음의 중요성을 강조함
7. 새 언약의 이해
7-1. 새 언약의 역사와 방식
- 예슈 그리스도를 보내어 믿는 자에게 영생을 약속하심
- 믿는 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믿음을 통한 구원을 강조하심
- 선택과 결정은 개인의 선택과 책임으로 이어짐
- 믿음을 통한 구원은 성경과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짐
- 요한복음은 설명하기 어려운 숨겨진 이야기이므로, 본문을 통해 이해해야 함
7-2. 주권과 책임의 이해
- 주권과 책임은 양립 가능한 개념이며, 하나님은 이를 통해 구원을 이룸
- 명령을 내리시고, 순종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심
- 인간의 책임과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작용함
- (중요) 예수님은 자신의 말이 영생의 길이라 하심
- 예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것이고, 하나님과 연합된다는 뜻임
7-3. '살을 먹고 피를 마심'의 의미
- 구약에서 '살'과 '피'는 현물이 아닌, 믿음을 의미함
- 믿음을 통한 구원은 영생을 얻는다는 뜻임
- 영생을 얻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자신의 피를 마심을 의미함
- 믿음을 강조하심은 현실적으로 먹고 마시는 문제에 매몰되어 있지 않기를 바라심
- 이교도들이 '피를 먹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을 비판하심
8. 기적의 진리
8-1. 예수님의 기적 행적
-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찾아가시며, 제자들에게 떡을 나눠주심
- 하지만 제자들의 질투심에 휘말리지 않고, 기적과 표적을 행하심
- 예수님을 임금으로 삼으려는 사람들을 이기고, 제자들을 설득하러 오심
- 사람들이 다시 예수님을 임금으로 삼고 싶어 하자, 예수님께서 먼저 오심
- 이 이야기는 기적을 통해 성도들에게 메시아의 존재와 삶을 알리는 것임
8-2. 믿음의 대상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떡을 나눠주지만, 먹는 것은 제자들에게 맡기심
-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핵심 메시지를 전해야 함
- 더 상세하고 실제적인 내용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통한 구원의 메시지를 전해야 함
- 설교에서 친절함과 상세함을 강조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부분일 수 있음
- 믿음의 대상이 단순히 떡을 먹는 문제가 아니라, 육적으로 추구하고 찾고 매이는 것까지 포함됨
8-3. 자기 희생
-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몸을 희생제물로 내려드리겠다고 말씀하심
- 베드로에게 떠나겠다고 하자, 예수님께서는 영생의 말씀을 주시겠다고 대답하심
- 베드로가 "너희는 하나님의 거룩한 신자"라는 고백을 하자,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영생의 말씀임을 대답하심
- (중요)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희생을 통해 성도들이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기를 원하심
-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위해 희생하심으로써, 성도들이 예수님을 믿어 구원받기를 원하심
9. 하나님의 주권
9-1. 의인들의 타락과 그 원인
- 예수께서 그들의 의도를 정확히 지적하심
- 그들이 먹는 것을 보고 타락하여 의인이 된 것을 비판하심
- 그들의 타락으로 인해 예수께서 천국의 열쇠를 빼앗으심
- 그들의 변화가 필요했으나, 그들이 변화되지 않아 그랬음
- 예수께서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 보낸 구원자임을 밝히심
9-2. 인간 본성과 욕망
- 예수께서는 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심
- (중요) 인간의 욕망과 타락으로 인해 하나님께로 향하지 못하게 됨을 언급하심
- 성령께서 말씀을 통해 우리 안에 일으키시는 사역이 필요함
- 인간 본성 안에서 자기 배를 섬기는 자기 욕망을 버려야 함
- 이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유대교의 틀에 갇힌 그들의 태도를 이해해야 함
9-3.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
- 예수께서는 세례요한의 말을 거부하심
- 세례요한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 했으나, 유대교의 시각 때문에 어려움을 겪음
- 유대교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는 절대화되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이 이뤄짐
-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예수를 믿을 수 없게 만든 근본적인 원인
- 성령의 역사와 복음의 선포,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이 필요함
10.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의 진정한 의미
10-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의 중요성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그의 말씀을 따르는 것을 의미함
- (중요)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것이 끝나는 만족감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신앙의 형상
- 참된 만족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얻을 수 있음
-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함
- 참된 만족과 행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에게만 주어짐
10-2. 믿음과 현실의 갈등
- 사람들이 종종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현실의 행복을 찾으려 함
- 하지만 물질적인 만족과 현실의 힘으로는 완전한 만족을 얻을 수 없음
-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질적인 것보다 신앙의 형상이 무엇인지 자문해야 함
- 우리의 욕망이 하나님의 뜻을 방해하는 것은 우리가 올바르게 믿음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
- (중요) 물질적인 만족은 공허함만 증가시키고, 참된 만족은 믿음을 통해 얻어짐
10-3.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와 믿음의 중요성
-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와 사랑이 믿음을 결정함
- 우리가 신앙을 가지면, 우리의 삶이 하나님과 더욱 밀접해짐
- 예수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우리의 삶이 향상되고, 더욱 풍성해짐
- 믿음을 가지고 나아가는 과정에서 힘든 시기는 있지만, 결국 성장함
- (중요) 믿음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우리가 계속해서 그 말씀을 소화하고 적용하는 것임
11. 예수님의 재림
11-1. 믿음과 용서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회개하고, 용서받기를 원하심
- 예슈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언제든지 용서할 준비가 되어 있음
- 하나님은 악인이 멸망하고, 모든 사람이 회개하라고 명하심
- 하나님은 모든 이들을 구원하심
- 우리는 믿는 모든 이들을 구원하기 위해 언제든지 노력해야 함
11-2. 설교자의 역할
- 설교자의 설교는 논리적이고, 분명하며, 성경에 기초해야 함
- 또한, 설교자의 설교는 끊임없이 성숙하고, 사랑으로 풍성해야 함
- 청중에게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함
- 임시대 목사님의 설교에서도 성경의 역사심이 드러나야 함
- (중요) 우리는 설교를 통해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여줄 수 있음
11-3. 진정한 신앙의 확인
- 믿음을 확인하기 위해, 썩을 양식을 구한 자들의 삶을 돌아봐야 함
-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지, 그 죄를 자복하고 주님께 맡기는 결단을 해야 함
- 신앙의 여정에서 허덕이는 자, 들락날락하는 자 등이 있음
- 자유롭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 공동체에서 우리는 진정한 신앙을 확인해야 함
12. 예수를 믿는 자
12-1.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
- 믿음은 기적적 요소가 필요하지만, 기적은 우리를 통해 나타나야 함
- 기적을 좇을 때, 그리스도를 분리시킬 수 있는 우리의 부족한 자격 때문에 절망해야 함
- 믿음은 자신이 부족함을 인정하고,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 변화되는 것임
- 절망한 자만이 절대 의존적으로 나아갈 수 있음
- 절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하나님께 나아가야 함
12-2. 택하신 자의 삶
- 유다 무리와 갈렙의 삶을 통해 떠나간 자와 남아 있는 자의 삶을 설명함
- 떠나간 자는 자기의 소망 없는 죄인으로서, 소망 없는 죄인이 됨
- 믿음의 대상이 되려면 자신의 절망을 인정하고, 예수님을 향해 나아가야 함
- 떠나간 자는 자신의 절망이 아버지의 뜻과 다름을 인정하고, 자신의 삶을 헌신해야 함
- (중요) 믿음은 혈통이나 육성과 상관없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함
12-3. 영접하는 자의 삶
- 영접하는 자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강조함
- 그리스도를 붙잡고,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갈 때 영생을 얻게 됨
- 예수를 만나면, 내 이상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나 변화될 수 있음
-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스스로 절망하기보다는 하나님께 의존해야 함
- 6장에서 다룬 주제를 통해, 절망과 절대 의존의 신앙을 강조함
13. 믿음과 절망
13-1. 믿음의 결과와 실패
- 믿음으로 인한 성과와 절망의 과정을 설명함
-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도 가버나움을 갈 수 있는 등 실패한 사례가 많았음
- 예수님을 믿을 수 없는 죄의 본성 때문에 멀어지는 것이고, 주님께 가까이 가지 않으면 멀어지는 것임
-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것이 구원의 구조적 요소임을 강조함
- (중요) 성경에 기록된 예슈 그리스도의 선포와 성령의 역사가 필요함을 설명함
13-2. 하나님의 주권과 죄의 심각성
-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와 구원의 과정을 강조함
- 하나님만이 우리의 구원이시며, 죄의 관세와 심각성에 대해 설명함
- 구원을 위한 선택과 강요가 아닌, 주권적 은혜와 죄의 심각성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함
- 하나님의 주권과 죄의 권세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을 언급함
- (중요) 죄의 심각성과 주권적 은혜의 부재에 절망하는 것이 구원받을 수 없는 이유라고 설명함
13-3. 기도의 중요성과 강렬한 촉구
- 설교와 기도를 함께 강조하는 방향을 제시함
- 김남준 목사님의 찬양을 예로 들어 설명함
- 기도를 설교의 일부로 포함시켜 하나님께 강렬한 촉구를 하는 방식을 제안함
- 기도를 통해 믿음을 확인하고, 스스로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함
- 믿음의 선진들도 있었음을 언급하며, 성도들이 경험한 은혜를 상기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