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나님께 듣고 배우라
1-1. 본문 이해
- 본문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을 주심과 그들을 향한 약속으로서 드리시는 가르침을 주심에 대한 내용임
- 이 부분은 사도행전 54장 13절과 예레미야 31장 34절의 말씀을 인용함
- 예수님은 그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 듣고 배우라고 말씀하심
- 이 말씀은 '듣고 배우라'는 뉘앙스를 가지고 있음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가르침을 주시고, 자신이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고자 하심
1-2. 본문 적용
- 유대인들은 베세다 평지에서 예수님을 선지자로 인식하고 그들의 임금으로 삼으려 함
- 하지만 예수님은 그들의 요구에 "아버지께 배우리라"라고 답하심
- 이는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자신들의 표적이나 가르침을 요구하는 대상으로 여기고 있었음을 보여줌
- 예수님은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가르침과 보내심을 주시겠다고 하심
- 대중들이 진정으로 하나님께 듣고 배우려고 하기 위해서는 그분을 믿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해야 함
1-3. 하나님께 듣고 배우는 방법
- 하나님께서 보내심을 주신 자들은 하나님 아버지께 받은 바를 이어가야 함
- 구체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외적으로 이해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내적으로 역사할 때 진정한 하나님께 배움이 이루어짐
- (중요) 진정으로 하나님께 배우고 그분의 말씀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가르침과 보내심을 받아야 함
- 하나님의 가르침은 말씀과 성령으로,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빛의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짐
- 이는 말씀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듣고 배우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매우 중요함을 의미함
2. 고난을 통한 하나님의 뜻 이해
2-1. 고난과 예수님의 가르침 이해
- 예수님은 스스로 고난을 받아감으로써 본인을 하나님의 아들로 보여주었음
- (중요) 고난을 겪는 과정에서 예수님은 자신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나타냄
- 고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자신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인지하게 함
- 예수님이 한탄하는 기호 '아이'는 실제로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기호였음
- 이러한 기호를 통해 우리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왜 좋은 것이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됨
2-2. 고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처방법
- 고난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를 버려주지 않음
- 고난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과정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
-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이해해야 함
- (중요) 우리가 나에게 그걸 묻는다면, '나도 잘 모르겠다'라고 말해도 됨
- 그러나, 고난이 오게 된 것도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것이며, 우리는 고난을 겪으면서 하나님을 의지해야 함
2-3. 고난 속에서 믿음의 성장
- 고난이 와도 하나님은 우리를 고아처럼 버려주지 않음
- 고난을 통해 믿음의 성장을 이끌어냄
- 이 고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믿음이 성장하게 됨
- (중요) 우리가 무지하고 어리석은 존재임을 인정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믿음이 얼마나 흔들릴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됨
-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믿음을 재정비하게 됨
3. 믿음의 반응과 인간의 실존
3-1. 믿음의 반응과 이해
- 믿음은 인간이 이해하지 못하는 이성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통해 이해되는 과정
- 이해하려는 노력이 오히려 믿음으로 이어지며, 이를 통해 이해가 돼짐
- (중요) 믿음은 인간의 이성적인 이해를 뛰어넘어 본질적인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
- 믿음의 반응은 이해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힘을 지님
- 믿음은 진실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진실에 도달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함
3-2. 철학적 실존적 질문과 믿음
- 철학적 실존적 질문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존재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
- (중요) 인간의 실존은 먹는 것, 병든 사람의 고침, 죽음에 대한 공포 등 다양한 행복들에 의해 채워짐
- 실존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은 예수를 믿음으로 극복 가능
- 실존은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질적인 동력
- 신약성경에서 믿음은 실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행복을 찾게 해줌
3-3. 믿음과 철학적 질문의 해결
- 인간의 실존은 그 자체로 문제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행복
- 모든 인간은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며, 이는 실존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얻어짐
- 실존에 대한 문제는 예수를 믿음으로 해결할 수 있음
- (중요) 진정한 행복은 먹는 것, 병든 사람의 치료, 죽음에 대한 공포 등에 의해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믿음으로 해결됨
- 예수는 우리의 실존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에게 풍요로움을 주게 함
4. 영생의 의미
4-1. 영생의 본질과 요한복음
- 요한복음에서 영생을 '믿음의 삶'으로 설명함
- '믿음'의 행위는 동사 형태로, 삶의 실제적 행위를 의미함
- 믿음은 영생을 누리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짐
- 영생은 '생명'과 관련된 주제로,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것임
- 영생을 추상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선, 영생을 누리는 삶의 행복을 이해해야 함
4-2. 믿음과 생명의 관계
- 믿음은 '영접하다', '먹다', '마시다' 등 동사 형태로 표현됨
- 영접하고 먹고 마시는 것, 가족 안에서의 사랑과 교제가 영생의 핵심임
- (중요) 루이스 폴크의 '영생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누리는 것'을 인용함
- 하나님과의 관계, 즉 영생이 완성된 하나님의 나라에서의 삶을 강조함
- 우리가 영생을 누리는 것은, 매일매일 삶의 순간순간 하나님과 교제하고, 기뻐하고, 행복해하는 것임
4-3. 영생의 실제적 의미
- 루이스 폴크의 책에서 영생과 생명을 구별하여 설명함
- 생명은 신장 안에서 죄와 세속과의 끊임없는 싸움, 하나님을 사랑하고 뜻에 순종하는 힘을 의미함
- 영생은 요한복음에서 '주님과의 실제적인 관계'에서 비롯됨
- 영생을 구체적으로 경험하려면, 액티브한 행위와 함께 영생의 실제적 측면을 경험해야 함
- 성도들이 영생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믿음과 생명의 관계를 이해해야 함
5. 설교의 비결
5-1. 설교에서 질문하는 힘
-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고 다가가기 위해 질문하는 것이 중요함
- 특히 아이들과 함께 예배드리는 경우, 조금만 늦어도 아이들이 기도에 집중하게 될 수 있음
- 김남준 목사님은 영향을 받았을지 모르겠으나, 설교를 쉽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임
-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믿는 그 의지와 결정을 강조하면서 설명함
- 본문의 배경과 내용은 충분히 설교한 상태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어떻게 강조해야 하는지 고민이 필요함
5-2. 설교에서 믿음과 이해의 중요성
- 이해되지 않는 믿음에 대해, 믿음이 이해되지 않아도 믿는 의지와 결정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함
- 이해되지 않는 믿음에 대해서는, "믿으니 믿으니 이해되어 가고 있습니다"라는 표현을 통해 강조함
-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설교에서 힘을 다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설교에서 믿음과 이해를 다루는 것은 중요하지만, 중요한 부분에 힘을 다 주어야 함
- (중요) 강의 내용의 핵심을 이해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함
5-3. 믿음과 이해의 적용
- 오병이어의 기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기 위함이었고, 떡의 원천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먹고 마시는 것이 중요함
- 바다 위를 걸어오신 예수님은 생명의 떡을 주셨고, 제자들에게도 가르침을 주셨음
- 고난의 문제와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는 이야기는 믿음과 이해를 강조하는 내용임
- 설교에서 믿음과 이해를 강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본문의 핵심을 이해하면서 적용하는 것이 필요함
- 믿음과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함
6. 무리걸어오심과 만족
6-1. 풍랑을 걸어오심
- 무리들이 예수님을 쫓으러 왔으나 풍랑이 바다 위로 오심
- 예수님께서 풍랑이 멈췄다는 이야기는 없음
-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면 두려움도 이길 수 있음
- 예수님께서 환경과 상황을 변화시키시는 분이심
- 예수님을 알고 사랑하고 닮아가는 것이 우선임
6-2. 바다 위를 걸어오심
-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해 하나님이시며, 함께 하심
- 예수님께서는 바다 위를 걸어오시며, 제자들을 위해 하나님이심을 나타냄
- (중요)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환경과 상황을 변화시키시고, 주님을 더 알게 하심
- 예수님께서 함께 하심은 두렵지 않게 함
- 제자들이 예수님을 쫓은 이유는 떡을 먹고 배부름
6-3. 만나와 영생
-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으로 가시며, 제자들이 따라오심
- 제자들이 예수님을 쫓는 이유는 떡을 먹고 배부름
- (중요) 예수님께서는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라고 하심
-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만나면, 우리 인생에 변화가 일어남
-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을 만나면, 참된 만족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음
7. 영생에 관하여
7-1. 영생에 대한 갈망
- 갈망은 참된 만족, 참된 기쁨을 위한 것임
- 우리의 믿음의 싸움은 참된 행복, 참된 만족, 참된 기쁨을 위한 것임
- 갈망하는 대상은 예수님 그리스도여야 함
- 먹고 마시고 누리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음
- (중요) 사단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와 일치하지 않는 갈망을 허락시킴
7-2. 예수님을 통한 영생
- 먹고 마시고 누리는 것 이상의 만족을 위해 예수님을 갈망해야 함
- 예수님을 통해 참된 만족을 누리고, 영생을 얻을 수 있음
- 예수 그리스도를 맛보는 것이 중요함
- 생명의 떡이 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심
- (중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감
7-3. 영생의 본질
- 영생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오는 것임
-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실현되는 것이 영생의 본질임
- 영생은 실제적인 땅에서의 영생을 의미함
- 요한복음은 영생에 대한 실제적인 설명임
- 성도를 향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영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8. 기독교의 본질
8-1. 영생의 이해
- 영생은 예수 안에 있는 것, 먹고 마시고 누리는 것임
- 예수님은 영생의 본질을 설명하기 위해 요한복음 6장에서 영생에 대해 이야기하심
-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 누리는 것도 영생의 일부분임
- 예수님은 우리가 이성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길 원하심
- 아버지께서 택한 자만이 예수님을 알게 되고, 믿게 됨
8-2. 기독교의 핵심
- 기독교의 본질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회복에 있음
- 하나님과의 불붙는 사랑의 관계로 나아가는 것이 기독교의 신앙 본질임
- 성도들은 개인적인 하나님과의 만남, 기도의 시간, 예배를 기뻐해야 함
- (중요) 기도의 시간은 개인적인 관계 안에서의 사랑의 결과로 확인할 수 있음
- 사랑은 기뻐하는 것과 소중히 여기는 것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남
8-3. 사랑의 결과
- 순종, 헌신, 예배, 기도는 사랑의 결과로 나타남
- 예수님은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사랑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심
- 에드워즈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탁월한 위대함과 영광이 반영되는 것임
- 성도들은 사랑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자문해야 함
- 기독교의 본질은 하나님과의 불붙는 사랑의 관계 회복임
9. 영생의 핵심
9-1. 신앙의 시작
- 이순신 이야기로 신앙의 시작과 그의 삶을 소개함
- (중요) 이순신이 특별한 역사적 인물이자, 백성들을 향한 헌신과 리더십을 통해 부하들에 대한 아름다움을 깨달았다고 함
- 신앙생활이 예수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분의 영광을 보는 데서 비롯된다고 함
- 목회자들이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그분의 영광을 선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 예수님을 찬송가는 주님을 향한 사랑으로 여김
9-2. 영생의 핵심 이해
- 신앙생활의 핵심은 주님과의 관계와 영광을 보는 것이라고 함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참된 교제를 통해 주님을 사랑하게 되고, 그분 안에서 영광을 발견한다고 함
- 우리의 신앙생활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함
- 영생을 누리는 것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고 함
- 행복을 위해서는 예수님을 찾고, 그분의 말씀 앞에 서야 한다고 함
9-3. 영생을 위한 실천
- 예수님을 통해 얻는 기쁨을 '생수의 강'에 비유함
- 7장에서 예수님이 외치시며 '내게 오는 자'는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심
- 7장의 비밀은 '추수', '이삭', '수', '목', '성'임
- 가정과 연인 관계에서 경험하는 행복을 추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신앙을 전달할 수 있다고 함
- 엄마와 아이의 대화로 재구성하여, 행복한 가정의 모습을 표현하고 싶다고 함
10. 하나님 나라의 영생
10-1. 예수님을 따르는 이유
- 자신의 배부름과 정치적 목적을 위해 예수님을 왕으로 삼으려는 유혹에 대해 말함
- (중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참된 만족과 그분을 더 알기 위해 가는 것이 중요함
- 다른 것을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헌신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갈망하는 것이 중요함
-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고, 하고 싶은 삶을 사는 것이 예수님을 대체하는 것임
-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주님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함
10-2. 하나님 나라의 영생
-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
-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견고한 진리로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됨
- 자기 경험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언제나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의 말씀을 받아들여야 함
- 구약에서 '살'과 '피'를 먹는다는 표현이 문제가 되므로, 영생에 대한 다른 표현을 씀
- 하나님의 영생은 현재의 삶에서 누리는 것이고, 이를 통해 하나님과의 영생을 누릴 수 있음
10-3. 하나님 나라의 삶
- 영생을 누리는 삶은 하나님과의 사귐을 통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예배하고 찬양하는 것
-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참된 만족과 기쁨을 누리며, 이는 영생을 위한 기초가 됨
- 참된 하나님 나라의 영생은 삶의 어느 순간이든, 전 인간과 함께 하며 주님을 기쁘고 즐거워하는 것
- 하나님과의 영생 관계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만족하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함
11. 영생의 본질
11-1. 영생에 대한 새로운 이해
- 영생에 대한 정의를 다각도에서 시도함
- (중요) 하나님의 나라, 생명, 영생을 강조한 표현을 씀
-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지키면 영생이 임한다고 가르침
- 성찬과 세례를 주제로 본문을 해석함
- 다른 복음서보다 성찬과 세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함
11-2. 연합과 사랑
- '연합'과 '교제'를 대입하여 표현함
- 연합은 신학적으로 정적인 개념이지만, 활동적인 개념도 포함됨
- 역사적으로는 그리스와 연합을 강조한 시대가 있었음
- 칼빈은 연합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사귐을 강조함
- 요한복음은 영생 안에 사귐과 누림을 강조함
11-3. 믿음과 사랑의 관계
- 믿음과 사랑은 서로 연결되어 있음
- 믿음의 결과는 사랑이고, 사랑의 결과는 믿음임
- 사랑은 믿음의 결과이자, 믿음의 현장이며, 믿음의 미래이기도 함
- 사랑은 주님의 은혜와 사랑을 흘려보낼 수 있는 것임
-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사랑이 가능함
12. 믿음의 성도들
12-1. 믿음의 내용과 종류
- 믿음의 성도들을 공교회와 성도의 교통으로 정의함
- 믿음의 내용으로 죄 사함, 몸의 부활, 영생을 포함함
- (중요) 성도의 교통은 공교회와 거룩함을 의미함
- 믿음의 성도들이 죄를 용서받고 새로운 생명을 얻음
- 영생을 향한 믿음을 표현할 때, 죄의 용서와 영생을 명사로 사용함
12-2. 믿음의 적용과 실천
- 영생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누리는 것이 중요함
- 영생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임
- 사랑과 용서를 통해 죄 사함을 경험하는 것이 믿음의 핵심임
- 성도들이 영생을 추상적으로 느끼지 않도록 현재 용어를 개선해야 함
- 영생을 누리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실제 적용을 통해 실천해야 함
12-3. 믿음의 실천과 적용
- 믿음의 실천은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함
- 본문의 진리를 설득하는 과정이 중요함
- 외화를 통해 본인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 설교의 좋은 방편임
- 믿음의 실천을 통해 주님과의 관계에서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음
- 본문의 용어를 적용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믿음을 표현해야 함
13. 유대인의 관점
13-1. 유대인의 관점과 예수
- 유대인에게는 율법과 계명이 생명의 떡이라 여겨짐
- 예수는 이를 생명의 떡으로 비유하며, 예수님 자신을 의미한 것이라 언급
- (중요) 이 사상은 예수를 인격화한 것으로, 예수의 성품과 삶을 강조하는 것
- 유대인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여겨, 예수를 인격화하는 데 집중
- 유대인의 이런 관점은 우리의 일반적인 이해와 다름
13-2. 하나님의 가르침과 우리의 믿음
- 하나님은 유대인에게 그들을 통해 나타나실 떡을 주심
- 예수님은 생명의 떡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자 예수의 본질
- 하나님은 예수에게 하늘로부터 내려온 떡이 되심을 알려줌
- 예수님은 '내가 하나님에서 내려온 떡이다'라고 말씀하심
- 하나님께 듣고 배운 자만이 예수님께 인도될 수 있음
13-3. 영이오와 생명
- 예수님의 말씀은 생명이고 영혼을 살리는 것
- 생명은 육이 아닌 영이지만, 생명을 줄 수 있는 것은 말씀
- 말씀은 생명을 주고, 성년과 말씀은 생명과 영혼의 관계
- 주께서 보내신 자들은 주님께로 올 것이고, 그렇지 못한 자들은 올 수 없음
- 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만인이 생명을 줄 수 있음을 강조
14. 하나님의 가르침과 메시아
14-1. 아버지의 말씀과 예수님
- 하나님께서 아버지께 듣고 배우는 개념은 하나님께서 역사하셔서 들려주시고 배움을 갖게 함을 의미함
- (중요) 요한복음 4장에서, 진정한 예배는 글을 읽는 사람인지 여루 사람인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씀하셨음
- 성령은 내적이고 주관적인 것이며, 믿음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을 의미함
-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의 말씀으로 구약의 율법을 받아들이는 자들이 예수님에게로 오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음
- 선지자의 글은 하나님의 가르침이며,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율법을 통해 예수님을 가르치셨음
14-2. 듣고 배운 자들
-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율법을 두 돌판의 형태로 주셨으나, 하나님께서 기록해 주셔야 하는 약속의 성취가 예수님을 통해 이루어졌음
-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게 하셨으며, 우리는 이를 통해 진정한 구원을 받게 됨
- 요한복음에서,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고 배운 자들은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돌아왔음을 강조함
- 유대 선생들의 가르침은 사람의 행위나 행적에 초점을 두었으나,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배운 자들이 예수님을 믿게 될 것을 말씀하셨음
- 하나님의 가르침은 모세의 율법이나 계명을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그리스도를 믿는 것임
14-3. 구약과 신약
- 하나님께서는 아버지의 말씀을 통해 구약의 율법을 받아들이는 자들을 나에게로 오게 하셨음
- 선지자의 글에 언약의 약속과 관련된 내용이 나왔으며, 이는 하나님의 가르침과 연결되어 있음
- 신약적으로는,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길을 열어놓셨고, 누구든지 자기의 의지를 가지고 예수님을 붙들면 구원을 받을 수 있음
- 하나님의 주관적인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을 강조하는 것이 이 말씀의 핵심임
- 본문의 듣고 배운 자에 대한 초점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그 역사에 대한 것임
15. 구약성경과 예수 그리스도
15-1. 유대인들의 성경 해석과 가르침
- 유대인들의 탈무드 속 니드라쉬, 장로들의 유전이 인간적인 것으로 여겨짐
- 유대인들이 성경을 랍비들의 해석에 의존하고, 그 해석이 곧 성경이라고 믿음
- 유대인들이 가르침과 방식을 바탕으로 성경을 해석하여, 성경의 왜곡을 야기함
- 유대인들의 왜곡된 신학과 신앙은 그들의 가르침이 아닌, 자기들의 관습과 행위를 따름
- 유대인들이 예배의 장소와 방식을 지키려는 것은 예수님을 만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임
15-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
-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는 자들은 구약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외함
- 예수님께서 아버지께로부터 성경을 배우고, 이를 사람에게 전하심
- 아버지께서 주신 말씀을 듣고 배우는 자들은 예수님께로 오게 될 것임
- 유대인들의 가르침과 방식은 자기들의 종교적 관습을 따른 것으로, 참된 기독교와 거리가 멀어짐
- (중요) 유대인들의 참된 기독교인은 장로들의 유전이나 랍비들의 가르침을 따르지 않음
15-3.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떡과 그 방향
-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참된 떡은 자신이며, 하나님께서 주신 참된 떡은 자신을 믿음으로 드러냄
- 유대인들의 율법과 계명은 사람의 일을 제대로 헤쳐나가는 것이고, 예수님께서 말씀으신 참된 떡은 자신을 믿음으로 드러내는 것임
- 유대인들의 가르침은 조상들의 유전과 장로들의 유전을 따른 것임
- 예수님을 믿음으로 참된 떡으로 얻고, 하나님의 나라를 누리는 것이 참된 기독교인의 삶임
-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이스라엘의 임금이 되려는 시도들과 다른 방향으로 나아감
16. 하나님의 가르침과 인간의 선택
16-1. 하나님의 가르침과 인간의 선택
-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에게 가르침을 전달함
- 멍에로 외운 하나님의 가르침은 유대 랍비들의 가르침과 다름
- 참된 하나님의 가르침을 듣는 자들은 예수님에게 나아감
- 유대교와 같은 틀에 갇힌 사람들은 예수님에게 올 수 없음
- (중요) 예수님께서 이끄시는 사람은 아버지께서 아들에게로 보내시는 것과 같음
16-2. 예수님의 가르침과 우리의 선택
-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끄시는 것은 선지자의 글을 듣는 것과 관련
- 선지자의 글을 통해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고 배우면 나를 통해 멀어지지 않음
- (중요) 예수님의 가르침은 본질적으로 아버지의 가르침과 같음
-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나아가도록 이끄시고, 그 과정에서 구원받게 하심
- 실패로 보이지만, 이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잘못 적용되었기 때문
16-3. 인간의 죄와 하나님의 주권
- 인간의 죄는 본성에서 기인하며, 이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함
- (중요) 하나님의 주권적인 사역이 이루어져야만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볼 수 있음
- 예수님의 삶은 실패했지만, 그는 계속해서 택하신 자들을 용서함
- 예수의 가르침을 거부하는 것은 어둠을 더 좋아하기 때문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면 나를 통해 멀어지지 않음
17. 참된 떡이신 예수님
17-1. 참된 떡과 율법
- 유대인은 참된 떡을 율법으로 봄
- 유대인은 율법을 지키고 행하는 것이 참된 떡이라고 여김
- 예수님은 참된 떡이 자기 자신이라 말씀하심
- 예수님은 아버지가 보내신 자리를 믿는 것이 참된 떡이라고 가르치심
-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가르침에서 벗어나려 함
17-2. 유대인의 반감
-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여기고 헷갈리고 수군거림
- 스켈레로스(어렵다)라는 단어는 유대인들의 반감을 의미함
-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짐
- (중요) 유대인들은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아버지의 말씀을 듣고 배우지 못한다고 생각함
- 예수님을 만나고 구원 얻으면, 예루살렘에서 구워 넣는 방식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를 만남
17-3. 바리새인과 바울
- 바리새인은 바울을 포함한 일부 사람들이었음
- 바울은 자신이 육체로 흠이 없고 율법의 의로 흠이 없는 자로 살기 위해 몸부림침
- 예수님을 만나고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함
- 바울은 자신이 구워 넣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구워짐을 깨달음
- 예수님을 알게 된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들으며 구워짐을 느낌
18. 복음 전파
18-1. 복음의 능력
- 복음은 자신의 영적 상태를 변화시킴
-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과 생각으로 예수님을 해석하고 경험 안에서만 받아들임
- 예수님은 스스로를 선지자로 비유하며 자신의 능력을 주장하지 않으심
- (중요) 사람들의 어둠과 교만은 그들의 주변을 가리고 영적 무지로 이끔
- 어둠 속에서 자기 의를 지키려는 마음은 복음을 거부하는 것과 같음
18-2. 복음의 전파
- 바울은 자신의 이성적인 노력으로는 복음을 전할 수 없음을 깨달음
-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택하신 백성의 부름을 통해 복음을 전할 수 있었음
- 복음은 인간의 영역으로는 알 수 없으며, 말씀을 믿으면 이해할 수 있음
- 예수님의 말씀은 스스로 깨닫는 과정을 거침
- 우리의 지혜나 의지가 아닌, 복음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임
18-3. 복음의 능력
- 하나님의 영역은 앎의 영역과 다름
-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심
- 구원에 대한 교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해 오시는 과정과 같음
- 내적 불효심을 통해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고 복음을 전해야 함
- 학생은 목사가 되기 위해 자신의 이전 경험과 회심에 대해 말함
19. 복음의 능력
19-1. 복음의 능력
- 복음에 근거하지 않으면 삶이 도덕주의, 윤리주의로 끝날 수밖에 없음
- 하나님께서 설교사도 하나님이 하실 일들을 설교로 전하고, 복음을 전할 수 있음
- 구원에 있어서도 하나님이 하신 일이기에 확신 가지고 일어나야 함
- 성경은 모세와 선지자들이 말한 것에 대한 예수님의 설명으로 볼 수 있음
- (중요) 아버지로부터 듣고 배운 자들은 나에게로 오게 될 것이고, 왜곡된 자들은 나에게 오지 못함
19-2. 랍비들의 가르침
- 랍비들은 하나님께서 원래 가르쳐 주시려 하셨던 바데로의 말씀을 듣고 배움
- 바데로의 말씀을 듣고 배운 자들은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말씀을 듣고 나아옴
- 성경은 나에 대해 증언하고 있으나, 랍비들의 가르침은 오염되고 잘못된 해석일 수 있음
- 예수님을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을 바르게 풀어 해석하는 것임
- 해석하는 사람의 말과 능력이 중요하지만, 성령의 역사와 내적 부름이 더 중요함
19-3. 복음에 대한 이해
- 복음에 대한 이해는 인간의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서는 불가능함
- 복음은 인간의 본성과는 맞지 않으며, 복음을 거부하는 것임
- 복음을 받아들이고 구원에 이르는 것이 가능하지 않음
- 인간의 본성은 율법적이고, 복음을 거부함
- 복음에 대한 이해와 구원을 위해서는 성령의 역사와 내적 부름이 필요함
20. 예수의 영성과 자신의 역할
20-1. 예수의 영성과 그의 역할
- 예수는 그리스도시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인정함
- 예수의 역할은 영생을 주시는 분으로서의 역할을 포함함
- 예수님은 자신의 인격과 사역, 그리고 성장을 통해 자신을 나타냄
- (중요) 예수의 사역은 성령에 의해 이루어지며, 성령이 없는 사역은 성서를 무시하는 것임
- 예수의 사역은 선지자로서의 역할을 포함하며, 선지자의 특징은 자신이 하나님이 보내신 양식임을 알리는 것임
20-2. 성전 철결과 예수의 신앙 고백
- 예수는 자신이 성전의 본질임을 인정함
- 예수는 성전 예배가 가짜였고, 형식이었으며 인본주의적이었다고 주장함
- 예수는 성전 예배가 완전히 거짓되고, 정상적인 예배가 아니었다고 봄
- (중요) 예수는 자신이 진정한 성전임을 인정하며, 그의 말씀과 인격, 사역을 통해 자신을 나타냄
- 예수의 신앙 고백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인정하는 것임
20-3. 바리세인들과의 갈등과 예수님의 가르침
- 예수님 당시 바리세인들은 성경을 가감하며, 부활과 심판을 배제함
- 바리세인들의 가르침은 종교적인 사기꾼들에 불과하며, 참된 예수를 가르치지 않음
- 예수님은 바리세인들의 가르침을 반박하며, 자신의 진정한 신성을 알려주었음
- (중요) 예수님은 자신이 하늘에서 내려온 것, 즉 생명의 떡임을 가르쳤음
- 예수님의 가르침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자 동시에 자신의 신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밝힘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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