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곧바로 복음의 비밀을 알아듣고 깨닫는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지각력도 다르고 영적인 감각도 다르다.
사도바울은 고후4:3-6 사도바울은 ‘복음’을 전하였을 때,
그 복음을 깨닫지 못하는 자연인과 그 복음을 듣고 깨닫는 영적 지각력은 가진 신자를 비교하고 있다.
1. 복음에 대한 영적 지각력이 없는 <자연인의 상태>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웠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운 것이라.
그 중에 이 세상 신(神)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이 세상의 신(神) 곧 사단이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사탄은 이 세상에서 신으로 군림하며 죄의 유혹으로 범죄하게 하여 죄인들의 왕노릇을 한다.
* 우리말의 "혼미케"는 영어로 blind(‘눈멀게 하다’)의 뜻이다.
사탄은 불신자들을 영적으로 더욱 눈멈, 지적으로 어둠의 상태에 놓이게 만든다.
사단은 영적인 것에 있어 눈멀게 하는 자이다.
빛으로 나아가는 길 곧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유일한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그 마음에 비취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자연인에게는 신령한 것을 아는 영적 지각력이 없다는 얘기이다.
2. 영적 지각력을 소유하는 과정
6절, 어두운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빛을 지으신 하나님은 지금도 어둠 속에 있는 우리들에게 깨달음의 빛을 비추어 주신다.
그리스도 예수의 얼굴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비추어 주심
사도는 신자들에게 복음과 하나님께 속한 영적인 사실들이 현실로 나타났을 때
그것을 인식하는 탁월한 지각력을 주셨다.
이것이 아니고는 결코 그 누구도 영적인 것을 알 수 없다.
하나님께 속한 비밀, 곧 복음을 통ㄹ해 주시는 영적인 이 복일이나 복음을 통해 드러난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적 지각력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3. 영적 지각력을 소유하는 방법
영적 지각력이란 영적인 일에 있어 신령함, 성결함, 거룩함,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맛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복음의 진리는 지극히 탁월하고 신령한 것이다.
복음 자체가 하나님의 지혜이며, 신령하고 탁월함을 갖는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적으로 복음의 광채,
하나님의 비밀이신 그리스도를 깨닫고 알게 하시는 영적 지각을 주시지 않고는
그 복음의 진수(眞髓)를 깨달을 수 없다.
자연인에게는 그 복음을 듣거나 그 앞에 있어도 마치 소경과 같아서 그 진리를 수납할 수 없다.
영적 지각력은 심오하고 탁월한 하나님의 지혜인 복음교리의 수많은 내용들을 이해하려고 해서가 아니라
전혀 의심없이 믿어지고, 확신한다. 바로 이러한 영적인 지각은 성령이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성령은, 신자 안에 내주하시며, 끊임없이 진리가운데로 인도하며,
진리를 통해 세상과 자신을,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하신다.
4.영적 지각력으로 얻는 것들
1.복음 안에 드러난 그리스도의 영광을 인식함
인성을 취하시고 세상에 계시는 동안 그리스도의 말씀과 행위, 그의 삶 속에서 신성의 탁월한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2.그리스도의 신성을 발견함
그리스도의 신성을 발견하고 나면 그리스도께서 치룬 속죄의 대가가 얼마나 큰지를 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보혈의 의의 가치가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를 깊이 깨닫는다.
3.그리스도의 의(義)를 발견함
그리스도의 속죄가 하나님과의 화해를 가능케 하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4.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앎
이 영적 지각력으로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는 성령은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을 계시하신다.
그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지혜요, 지식의 부요함을 드러낸 것임을 안다.
5.진리의 신령한 아름다움을 인식. 복음 안에 나타난 모든 진리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이처럼 영적 지각력이 없이 참된 신자로 미덕스런 삶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영적 지각력을 소유한 신자는 이 땅에서 나그네처럼 살면서 하늘의 영광을 누린다.
그는 신령한 아름다움을 영적으로 체험한 자이다.
[기도] 오 진리의 성령이신 주여!
친히 우리 눈을 밝혀 영적 지각력으로 복음의 비밀과 그 영광의 광채를 알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