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심판 : 이스라엘의 반성문
열왕기는 이스라엘의 반성문이다. 이는 그들의 잘못이 무엇인지, 그 결말이 무엇인지를 보여 준다.
열왕기상 12장-15장은 솔로몬이 죽은 후에 그의 아들 르호보암 때 나라가 남북으로 분열되어 남 유다왕국과 북 이스라엘 왕국으로 나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분열의 이유는 르호보암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솔로몬에게 있었다.
그 잘못은 세 가지이다.
첫째, 바로 우상을 섬긴 것이다.
둘째, 성전과 왕궁 건축을 위해서 노역에 시달리게 한 것,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아들 르호보암 왕에게 세금 감면을 요청했다가 도리어 더 무거운 짐을 지우자 이에 실망하고 돌아 선다.
이는 하나님이 예고하신 대로 이루어지고 있다.
북쪽의 이스라엘 지파들은 다윗 왕가에 실망했고, 더 이상 순종을 거부하고, 그들이 원하는 국가를 세우겠다며 여로보암을 앞장 세워 ‘북이스라엘’을 건국한다.
이로 남은 지파는 유다지파와 베냐민 지파 뿐이었다. 르호보암을 따르는 두 지파 외에 나머지 열 지파는 전부 여로보암을 중심으로 북이스라엘을 형성합니다.
여로보암의 죄
1.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여전히 절기마다 예루살렘 성전에 가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못마땅해 하며 그들이 가지 않고 예배할 수 있다며 대안을 제시하는 첫째, 반(anti-)성전 신앙
첫째는 예배드리는 곳을 예루살렘 성전에서 북이스라엘 왕국의 사사리아로 옮긴다.(요4장 사마라아 여인의 이야기, 당신들은 예루살렘에서 예배하는데 우리 조상들은 여기서 예배하라고 가르쳐 주었다. 무엇이 맞습니까?)
두번째, 반(anti-)여호와 신앙
북쪽 끝인 ‘단'과 유다의 국경선에 위치한 남쪽의 '벧엘' 두 곳에 금송아지 신을 만들어 예배하게 했다. 우상숭배를 위해 레위인이 아닌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삼음
세번째, 하나님이 정하신 절기를 저기 맘대로 변경함
이러한 여로보암의 꾀는 백성들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도둑이 제발 저리듯, 자기가 반역했던 것처럼 백성이 자기를 배신할까 두려워함. 그들이 남유다로 몰려갈까 두려워함.
하나님은 이 같은 여로보암의 결정을 심각한 죄라고 말씀하십니다. 결국 그들은 어쩧게 되었을까?
하나님의 평가
북이스라엘 왕들이 범죄할 때마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행하였다”라고 선고하신다.
2대 바아사(왕상 15:34),
3대 시므리(왕상 16:19),
4대 오므리(왕상 16:26),
5대 아합(왕상 16:31),
6대 아하시야(왕상 22:52),
7대 여호아하스(왕하 13:2),
8대 요아스(왕하 13:11),
9대 므나헴(왕하 15:18),
10대 브가히야(왕하 15:24),
11대 베가(왕하 15:28) 등
모두 열 명의 북이스라엘 왕들이 여로보암의 죄의 영향력애서 벗어나 회개하지 못하였고, 결국 북 이스라엘 왕국은 역사의 뒤안길로 쓸쓸히 완전히 사라진다(왕하 17:21-23).
하나님의 백성은 신명기를 따라 살아야 한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만 사랑하고 순종하는 것이다.(신6:4~5)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