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수님의 경고 : 깨어서 정신 차리지 않는다면』 (마12:39~45)

예수님의 경고 깨어서 정신 차리지 않는다면』 (마 12:39~45)
 
사탄은 어떻게 일할까요?
C.S. 루이스는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서 예리하게 사탄의 공작에 대해 파헤쳤다. 사탄이 하는 일들은 매우 교활하다. 때로 믿는 신자까지도 우리들이 인식하지 못할 방법으로 (베드로를 청구하고 들어가 그를 사주하려 하고 시험함 같이) 우리 생각까지도 자연스럽게 조종(操縱)하려 한다.
본래 사탄(대적자)도 하나님을 섬기던 탁월했던 천사 중의 가장 영광스럽던 천사장이었다!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섬기던 영화롭던 그 지위를 떠나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 권좌를 탐내다가 타락하여 하늘(의 하늘들)에서 쫓겨나 공중으로 내려온 사탄(마귀/옛뱀/우두머리를 일컬음)은 아주 탁월하고 빛나던 그 지혜를 간교(奸巧)한 지혜로 사용한다.
에덴동산에서 “하와에게 했던 것처럼” 사탄의 계획은 지금도 사람들의 생각을 타고 들어가 하나님께 <악과 죄>를 짓도록 조장(助長)하여 죄의 종노릇 하다가 심판을 받아 지옥에 가도록 이끈다. 그리스도인들조차도 영의 세계가 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영적 세계에 대한 자기 점검에 무관심하며 살게 한다.  오늘날 예수께서 이러한 모습을 보시면 뭐라 하실까?
 
1. 영적.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땅을 두루 돌아 여기저기 다녀왔나이다.’(욥기 1:7) 
이처럼 사탄은 지금도 하나님이 허용하시는 범위 안에서 활동하고 있다.
사탄은 심지어 예수님조차도 시험(마 4장)하였고,(마4장)하였고,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를 넘어뜨리려 여러 차례 시험 했다.
 “사탄이 성도들을 밀 까부르듯 하려고 하는 이 시대에...”(눅...”(눅 22:31~32,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
훗날 베드로는 자기 양 떼에게 편지하기를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7~8)…”(벧전5:7~8)
사탄을 이기는 길은 오직 기도로 깨어 있고 담대하게 대적하는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이 나를 지지하고 지원하며 돕게 하는 유일한 방편이다. 
 
2.2. 예수님의 영적 진단
악하고 음란한 세대(하나님의 선을 대적, 습관화된 방탕)
  악 = 하나님의 거스르는 모든 행위, 음란 = 음탕함이 몸에 배이고 습관화됨 = 소돔과 고모라처럼 
 ①"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表迹)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마 12:39).“(마 요나는 기적을 행하지 않았어도
그 당시 요나가 외치는 소식을 듣고 재를 뒤집어쓰고 금식하며 회개하고 돌이켰다.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이 와서 행하는 기적을 보고도 그들의 마음이 딱딱하게 굳어져 도무지 믿으려 하지 않음,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음.
②”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 곳을 얻지 못하고"(43절)
  귀신의 거처는 사람이다. 종종 동물에게도 들어가고 일정한 장소(거러사 광인/ 무덤)에 머물기도 한다.
반드시 귀신은 다시 돌아온다. 그 더러운 귀신을 들이지 말라.
③"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45절).
  귀신은 돌아왔을 때 소제되어 있지 않고 더러운 것을 보고 귀신 일곱을 데리고 돌아와 그에게로 들어간다. 
 귀신 들린 거라사 광인/ 무덤, 더러운 곳) 더럽고 악한 귀신(막 5:1~2).(막5:1~2).
 교만한 마음과 시기하던 사울왕에게 들어간 악신(삼상 16:14)(삼상16:14)
 
3.3. 창세로부터 최후 심판 때까지 천사들도 일하고, 사탄도 역사한다.
천사는 하나님의 자녀들을 기도를 하나님께 아뢰고, 하나님의 명령과 지시을 따라 보호하고 지키는 섬기는 영이다.
1)대리 심판 :
창18창 18장의 소돔과 고모라를 하나님을 대리하여 심판을 대행. 열하 19장,  대상 21:16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멸하러 천사를 보내셨더니 천사가 멸하려 할 때에” 헤롯 아그립바를 충이 들어 죽게 함(행 12:23),(행12:23), 애굽의 장자들 심판(출 12:18~30)(출12:18~30)
2) 하나님의 자녀들을 보호/ 생명 싸개(צְרוֹר/bundle)
“사람이 일어나서 내 주를 쫓아 내 주의 생명을 찾을지라도 내 주의 생명은 내 주의 하나님 여호와와 함께 생명 싸개 속에 싸였을 것이요 내 주의 원수들의 생명은 물매로 던지듯 여호와께서 그것을 던지시리이다”(사무엘상 25:29).
그러나 자녀들은 하나님이 생명싸개로 지키시고 보호하심.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 구원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히 1:14)”(히1:14)
“…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뵈옵느니라”(마 18:10),”(마18:10),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천사들을 명령하여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시 91:1,11~12)”(시91:1,11~12)
 당신의 마음은 부드러운가? 굳어진 마음인가?
영적으로 무디어 딱딱해져 가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라.
 
 
■ 말씀나눔
1.1. 당신은 깨어서 영적 상태(마귀의 활동에 대해)를 진단하는 것에 민감한가? 진지하게 점검하고 있습니까?
 
2.2. 당신의 영적 상태는 어떠합니까? 무디어지고, 말씀을 듣고도 믿지 않으려는 ‘굳어짐’은 없습니까?
 
3.3. 소돔과 고모라, 사울왕, 광인 등 사탄이 들어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은 무엇이며,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