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주제는 "삼위 하나님의 세상 사랑"이다.
본문의 말씀을 통해 ‘성령하나님과 신자’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며 은혜를 받자.
창세기1장2절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시대에 성령은 하나님의 사람들(사사, 선지자, 왕)에게 임하셔서 역사하셨다.
신약성경은 개별적으로 마리아, 엘리사벳, 시므온, 안나, 또 예수님의 공생애 가운데성령이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받을 때. 공생애 사역과 오순절 마가요한의 다락방에 집단적으로 임하심과 초대교회 탄생, 능력으로 행하심, 속사람의 변화, 방언, 은사를 행함 등... 바울은 디도(목사)에게 성령께서 신자에게 어떤 일을 하시고, 또 무슨 소망으로 힘 있게 살아가도록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사도바울은 디도에게 <신자의 영적 신분>에 대해 명확히 천명(闡明)하여 성도들을 돌보게 하려고 편지를 썼다.
첫째,성부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아십니까?
거듭나기 이전에 우리들은 어떤 사람들이었나? 딛3:3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 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였으나… 이처럼 불의하고 육신에 속한 자들이었다. 그런데 하나님은 3: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 그런 우리들에게 하나님은 무한한 자비와 사랑, 긍휼로 대하셨다. 딛3:5상,(그러한)”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그것은 우리들의 노력이나 선행이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셨다.
둘째,성령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아십니까?
딛3:5하,…중생(重生:거듭남)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의 이중 사역인데, 먼저중생의 씻음은 성령은 성결의 영(롬1:4)이시며, 죄 용서하신다. 성령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이어서 우리를 새롭게 하시는 일을 하신다. 예)시궁창에 빠진 아이를 깨끗이 씻기고, 새 옷을 입히시며 다시 죄에 빠지지 않도록 인도하신다. 이어서 성령의 새롭게 하심, 자녀의신분(피조물)로 날마다 새창조하신다. ♬ 이 세상 험하고 나 비록 약하나 늘 기도 힘쓰면 큰 권능 얻겠네. 주의 은혜로 대속받아서 피와 같이 붉은 죄 눈 같이 희겠네
셋째,성자 예수께서 하시는 일을 아십니까?
이어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무엇입니까? 6절,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성령을 넘치도록, 충만하게 부어 주신다. 지속적으로 계속하심을 의미한다. 성령은 예수님을 통해 오신다. 성령강림으로 초대교회가 세워지고, 친히 선교를 이끄신다. 집단적으로 역사하신다.
7절,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하셨다).” 우리로 하나님의 상속자로 영원한 생명을 소망하게 하셨다. 이 상속은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이다. 상속대상은 하나님 나라(거처)이다. 성령은 지금도 믿는 자들 안에서 동일하게 역사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