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동산의 생명나무(생명주심의 현존의 상징)는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아담 자신이 누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또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또 우리는 어떤 존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아담은 오실 자(예수)의 표상(表象)이라”(롬5:14). '표상'(헬라어 '튀포스')은 '거울(본보기), 예표, 모형, 거울, 상징'으로 추상적이거나 드러나지 않은 것을 구체적인 모양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
1.대표원리(代表原理), 아담은 인류의 대표, 예수 그리스도는 새 인류의 대표
첫사람 아담은 육신으로 인류대표,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 거듭난 새백성의 대표가 되심
아담과 하와를 선악과나무 열매 곧 먹는 것으로 뱀의 시험을 받았듯, 예수도 마귀(사탄)에게 시험받음. 마4:3, 마귀가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①먹음직한 시험) 예수께서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아
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 하나님만 의존하고 순종하심으로 물리치심,
마4:6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②보암직한 시험)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마 4:9,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천하만국)을 네게 주리라”(③탐스러움 시험) 주 너희 하나님
만 경배하라. 모든 시험을 오직 말씀으로, 하나님만 의존하심으로 물리치셨다.
첫 사람 아담이 살아있는 존재가 된 것같이, 예수는 살려주는(생명을 주는) 영이 되심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혼)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 "생명주는 영"(Life-giving Spirit)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기서 "생령"="네페쉬 하야",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산 혼(Living Soul)이 된지라“
2.전가원리(轉嫁原理), 아담의 불순종은 죄와 사망을 전가, 예수의 순종은 의와 생명을 전가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4:25)
[롬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인류의 대표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 심판이 찾아왔고 사망이 왕 노릇하지만, 또 한사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은혜로 말미암는 선물 곧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며 영생에 이른다(롬5:15,16,21)
[롬5: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아담)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3.연합원리(聯合原理), 아담은 행위언약, 예수는 새언약(은혜언약)의 대표
예수는 성경대로 죽으셨으나,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열매가 되셨다(고전15:3),
우리가 받은 놀라운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을 어찌 잊을 수 있을까. 은혜로 의롭다 함을 입었으니 더욱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고, 죄에 종노릇 하지 말며, 십자가(생명나무)를 든든히 붙잡고 나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