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덴동산의 생명나무(생명주심의 현존)는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아담 자신이 누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또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또 우리는 어떤 존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아담은 오실 자(예수)의 표상(表象)이라”(롬5:14).
'표상'(헬라어 '튀포스')은 '거울(본보기), 예표, 모형, 거울, 상징'으로 추상적이거나 드러나지 않은 것을 구체적인 모양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히브리서 8장 23절,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하게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10장1절,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모형론(typology)은 다른 말로 유형론, 예표론이라고 한다. 예표(豫表: 미리보이는 징조)라고도 하며, 구약에 나오는 어떤 인물이나 사건과 사물들에 관한 것은 신약의 참형상인 원형을 예표한다.
• ‘모형’(τύπος / 투포스,(a person or thing prefiguring a future (Messianic) person or thing).
모형론은 바울과 히브리서 저자의 성경해석 방법이다.
바울의 서신 가운데 로마서 5장과 고린도전서 15장에 ‘첫째 아담- 마지막 아담 예수 그리스도’ 모형론이다.
롬5: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고전 15:45-49 '첫 사람 아담'은 장차오실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46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47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48 무릇 흙에 속한 자들은 저 흙에 속한 자와 같고 무릇 하늘에 속한 자들은 저 하늘에 속한 이와 같으니
49 우리가 흙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은 것 같이 또한 하늘에 속한 이의 형상을 입으리라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이 태초에 지으신 사람을, ‘마지막 아담’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모형(그림자)과 원형(참 형상)
아담은 육신에 속한 자요, 그리스도는 하늘에 속한 자이다. 아담은 살아있는 영이지만, 그리스도는 살려주는 영이다.
(1)‘첫 사람 아담’에 관하여
1)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2)먼저는 신령한 자가 아니요 육 있는 자요
3)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2)‘마지막 아담’에 관하여
(2)‘둘째 아담, 예수그리스도’에 관하여
1)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2)그 다음에 신령한 자니라
3)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모형에 숨겨진 3가지 원리(로마서5:14)
에덴동산의 생명나무(생명주심의 현존의 상징)는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아담 자신이 누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또 그리스도가 지신 십자가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또 우리는 어떤 존재인지를 가장 잘 보여준다. “아담은 오실 자(예수)의 표상(表象)이라”(롬5:14). '표상'(헬라어 '튀포스')은 '거울(본보기), 예표, 모형, 거울, 상징'으로 추상적이거나 드러나지 않은 것을 구체적인 모양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
1.대표원리(代表原理), 아담은 인류의 대표, 예수 그리스도는 새 인류의 대표
첫사람 아담은 육신으로 인류대표,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잉태, 거듭난 새백성의 대표가 되심
아담과 하와를 선악과나무 열매 곧 먹는 것으로 뱀의 시험을 받았듯, 예수도 마귀(사탄)에게 시험받음. 마4:3, 마귀가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①먹음직한 시험) 예수께서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아
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 하나님만 의존하고 순종하심으로 물리치심,
마4:6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②보암직한 시험) 주 너희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마 4:9,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천하만국)을 네게 주리라”(③탐스러움 시험) 주 너희 하나님
만 경배하라. 모든 시험을 오직 말씀으로, 하나님만 의존하심으로 물리치셨다.
첫 사람 아담이 살아있는 존재가 된 것같이, 예수는 살려주는(생명을 주는) 영이 되심
[고전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혼)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마지막 아담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나니..." = "생명주는 영"(Life-giving Spirit)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기서 "생령"="네페쉬 하야",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산 혼(Living Soul)이 된지라“
2.전가원리(轉嫁原理), 아담의 불순종은 죄와 사망을 전가, 예수의 순종은 의와 생명을 전가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롬4:25)
[롬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인류의 대표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 심판이 찾아왔고 사망이 왕 노릇하지만, 또 한사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은혜로 말미암는 선물 곧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며 영생에 이른다(롬5:15,16,21)
[롬5: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아담)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3.연합원리(聯合原理), 아담은 행위언약, 예수는 새언약(은혜언약)의 대표
예수는 성경대로 죽으셨으나,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셔서 부활의 첫열매가 되셨다(고전15:3),
우리가 받은 놀라운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을 어찌 잊을 수 있을까. 은혜로 의롭다 함을 입었으니 더욱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고, 죄에 종노릇 하지 말며, 십자가(생명나무)를 든든히 붙잡고 나아가자.
■ 말씀나눔
1.첫 사람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와 동일한 것과 다른 것을 각각 설명해 보자.
2.아담이 인류에게 가져온 것은 무엇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믿는 자들에게 가져온 것은 무엇인가?
3.육신으로는 아담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