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나의 구원 나의 자랑(갈1:4)
진짜 복음 vs 가짜 복음
“①그리스도께서 ②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③이 악(惡)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④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갈1:4) 이것이 바울이 전한 복음의 핵심이다. 구원받을 다른 방도는 그 어디에도 없다. 그리스도 외에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 죄를 용서할 만한 제물은 없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복음만으로는 부족하며. 모세의 율법도 함께 지켜야 한다며 유대교로 되돌아가도록 미혹했다.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진짜 복음인 십자가와 그리스도를 변증한 것이다.
1. 기독교의 복음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답을 당신의 말로 해보라. “우리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우리로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고 영광중에 영생에 들어갈 수 있게 하는가? 그 문제를 해결해줄 열쇠는 무엇인가? 왜 복음(福音)이어야 하는가? 복음은 무엇을 담고 있는가? 복음은 무엇을 선포하는가? 복음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무엇이 우리로 영원하신 하나님과 온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가? 영적인 삶을 살게 되는가? 그것에 대한 대답은 오직 하나이다. 그 대답은 복음(福音)이다. 왜 바울은 “십자가와 그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뿐이다.”라고 선포하는가?
2.왜 십자가입니까?
「십자가」는 당시 유대인들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헬라인들은 미련한 것이었다. 그래서 십자가를 전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으로 보였다. 십자가를 전하면 핍박을 받았다. 그러나 초대교회 제자들이 전파하는 것은 “십자가”였다. 우리는 그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를 바라본다. 그분은 “주요, 그리스도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그런데 왜 그분이 죽으셔야만 하는가? 그가 죽지 않고는 안 되었는가?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이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함이니라”(마20:28)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 예수님의 별세(십자가의 죽으심)를 통해 십자가로 이루실 구속(救贖=죄용서, 화해)과 부활하셔서 자기 백성을 어떻게 이끄실지 알려 주셨다.
3.십자가, 나의 구원 나의 자랑
그 십자가는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으로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죽으심은 우릴 구원하는 사건, 하나님이 예비하신 구원의 방도였다. “구원받았다”는 말은 곧 ‘죄용서 받았다, 하나님과 화해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主, Κύριος = Lord, master)께서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건져내셨다. “여호와께서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53:6)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하심을 얻는 이것이니라”(행13:39).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16:31). 십자가는 우리의 자랑이다.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찬146장 3절“그 흘린 보배 피로써 날 속량했으니 저 하늘 문을 여시고 날 인도하시리”
▣ 말씀 나눔
1.기독교(그리스도교)가 증거하는 복음의 핵심, 그 중심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2.왜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을 우리를 구속(해방) 즉 교환하는 값(대속물)으로 내어 주셨습니까?
3.구속하신 구주의 보혈이 내 몫이 될 수 있는가? 당신이 십자가를 자랑할 이유는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