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기심이 역사가를 바꾸다

진화, 변혁. 무엇이 역사를 바꿔 놓았을까?

나는 《호기심》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
그 시작은《엉뚱한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왜 그(이)럴까?
"어떻게 하면 될까?" 라는 끊임없는 생각과 꼭 이렇게만 해야 할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
소설가, 시인, 과학자, 경영자, 노동자, 음악가, 미술가, 개발자, 군사전문가 등등
어찌보면 바보같은 생각이라고 조롱받는 것부터, 불편한 것을 좀더 쉽게 단순화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전했던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세계가 열렸던 것이다.
즉,《인류문명》의 탄생은 창조적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역사발전은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역발상으로 시작되었다.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259612i

이 책의 원서 제목은 '넛츠 앤 볼츠(Nuts and Bolts)'.
어떤 대상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요소를 일컫는 관용 표현이다.
관용적이라는 말은 그 사회에 통용되는 것, 지극히 당연한 상식으로 통하는 것을 말한다.
로마 아그라왈서유럽에서 가장 높은 건물 '더 샤드'를 설계하여 주목받는 구조공학자이다. 그가 저술한  <볼트와 너트, 세상을 만든 작지만 위대한 것들의 과학>에서 오늘날 거대하고 복잡한 현대사회를 탄생시킨 것들을 소개한다.
우리들은 편리하게 당연하게 생각하는 가장 작고 단순한 7가지 발명품을 소개하고 있다.
못과 바퀴, 스프링, 자석, 렌즈, 끈, 펌프 등이다.
가장 오래된 문명의 발명품은 바퀴이다.

볼트는 나선형으로 된 못이다. 누군가 못으로만 작업을 하다가 좀더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해  호기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우리는 세계4대 발명품이라는 것에 대해 배웠다.
종이가 그 첫번째이다. 엄청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컴퓨터를 만든것과 같았고, 그 지식을 보편화 시킨 것은 인쇄술이다.
화약과 나침판은 또한 인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가져온 발명품들이다.  
2017년 6월 잡지 '내셔널지오그래픽'은 인류 역사를 바꾼 10대 발명품으로 인쇄술, 전구, 항공기, PC, 백신, 자동차, 시계, 전화기, 냉장·냉동기술, 카메라를 꼽았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은 무엇일까?
최초의 도구라는 돌칼, 지식의 전수를 가능하게 한 문자, 산업혁명의 상징과도 같은 증기기관? 또는 우리 시대 최고의 발명품으로 꼽히는 컴퓨터? 정답이 없는 물음인데, 의외로 세탁기를 꼽는 이들도 꽤 많다.
역사...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7가지 - Wonderful Mind
1.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바퀴(기원전 3,500년) · 2. 나침반(기원전 200년) · 3.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화약(서기 900년) · 4. 지폐(서기 900년) · 5. 안경(서기....
1931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미국의 철학자 니콜라스 버틀러는 “기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이라고 말했다.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당신 자신이 그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유심히 보시면 바꿀 수 있는 것, 바로 그것이 특허가 됩니다.
소주를 먹던 사람이 뚜껑을 따는 것이 불편해서 이를 해결하고자 《나사처럼》뚜껑을 바꾸고 특허를 통해 큰 부자(지금도 로열티를 받는다)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