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의 구원에로의 초대』(요한복음3:16) : 요약설교문

친구네 2025. 5. 3. 11:48

-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복음을 전하는데, 몇 개의 그림언어를 사용하고 있나요?

 니고데모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3:2)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어떻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지 구원의 과정을 네 가지 그림으로 설명하신다.

- 각각의 그림언어들을 통해 생생하게 전해지는 구원의 과정은 각각 무엇입니까?

첫 번째 그림. <거듭남과 성령>에 관하여

두 번째 그림, <바람과 성령>에 관하여

세 번째 그림, <믿음과 성령>에 관하여

네 번째 그림, <인자와 십자가>에 관하여

- '영접한다' '믿는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 니고데모가 '하나님께로서 오신 줄 압니다.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3:2상)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2)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요3:2하)

 이제 니고데모가 예수님이 복음을 듣고 해야할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복음 설명, 네 개의 그림언어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3:2) 그렇다면 이제는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보내신 자요, 또한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人子), 하늘로 올라가신 자이다(3:13)이심을 믿을 때 영생을 얻는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어떻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되는지 구원의 과정을 네 가지 그림으로 설명하신다.

 

첫 번째 그림. <거듭남과 성령>에 관하여

거듭남은 위로부터 태어남(3:3)은 곧 하나님께로서 나는 것이다(1:13). 그 방법을 물과 성령으로으로 거

듭난다(3:5). 물이 씻는 역할을 하듯, 성령은 우리 죄를 씻어 중생케 하고 새사람으로 거듭나게 함(3:5).

이같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만이 하나님 나라를 보게 되고,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된다.

 

두 번째 그림, <바람과 성령>에 관하여

바람은 헬라어 πνεῦμα(프뉴마), 히브리어 "רוח(루아흐)" : 바람,,생명의 호흡(breath),,성령 등

바람은 실체가 있지만, 바람 그 자체(실체)를 볼 수 없다. 그러나 바람은 존재한다.

이처럼 성령은 눈으로 볼 수 없어도, 성령이 하시는 일은 알 수 있다. .

 

세 번째 그림, <믿음과 성령>에 관하여

놋뱀사건(21:4~9)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날 때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했고, 그들은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하며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했다(21:5) 과장해도 유분수지, 정말로 하나님이 죽게 하려고 인도해 냈는가? 그들의 불신앙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했다. 하나님이 은혜를 거두자(철수, 撤收) 불뱀이 나타나 물어 그들 말대로 죽게 된다.

불신앙이 죽음(사망)에 이르게 했다. 불신앙을 돌이켜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산다. 이것이 하나님이 용서하시는 방법이다.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달게 하여 쳐다보게 했다. “쳐다본즉 살더라.” 하나님을 믿으면 살리신다.

 

네 번째 그림, <인자와 십자가>에 관하여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사 영생을 주시기 위해 우리 죄를 대속할 자로 예수를 세상에 보내 주셨다.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이처럼 우리의 불신앙으로 멸망 받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보라. 하나님의 계획은 우리를 살리는 것, 영생을 얻게 하는 것이다.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예수를 "영접(迎接, λαβον)한다"는 말은-(매우 적극적으로) 온 마음을 다해서 취하다, 받아들이는 뜻으로 인격적 믿음의 행위이다. "믿는다"는 말 역시 그 이름 예수 속으로(εἰς)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를 믿는다( 믿음, πίστις)는 말 역시 “신실하다. 입증하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예수를 믿음은 “내가 너희 안에, 너희가 내 안에 있음” 곧 예수님과 연합이요 하나 됨이다. 내가 예수를 신실하게 믿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 믿음이다. 

 

 

결론.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를 바라보자.

3:16절은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초대장이다.

여기에 반드시 응답해야만 한다.

우리는 이 세상의 풍속을 좇았고, 공중권세 잡은 마귀를 따라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았고 

육체와 마음이 원하는 것을 하여 멸망을 피할 수 없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였다(엡2:2~3).

그러나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다.

우리는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또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에 동참시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는 복을 주셨다.

우리가 그 은혜에 말미암아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물임을 굳게 믿어야 한다.(엡2:4~8)

 

결론. 리 죄를 대속(代贖)하시려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사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를 바라보자.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살전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