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족보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

친구네 2024. 12. 7. 14:57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 1:1-11)

때가 차매(4:4)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말라기 선지자의 예언 이후 400년(중간사 시대)을 침묵하셨다. 그 기간에 거짓 메시아, 거짓 선지자들도 많았다. 임박한 종말론을 주창했다. 백성들은 학수고대하며 메시아를 기다렸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가 예정하신 “때가 차매”(갈4:4) 약속대로 메시아,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다.


1.하나님의 언약(약속)과 예언의 성취. 

우는 족보(族譜)라는 말에 익숙하다.  그러나 세계(世系 :대대로 내려오는 계통), 세보(世譜 : 계보를 모아 엮은 책)라고도 부른다.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를 꺼내든 이유는 뭘까? ”예수가 메시야다“로 설명하려면, <하나님의 언약과 예언>의 성취를 말해야 했다. 왜냐하면 메시아는 이미 예정되어 있었다. 두 가지인데, 하나는 아브라함 언약이고, 또 하나는 나단의 신탁을 통해 다윗의 후손으로 탄생한다는 예언이다. 메시아는 반드시 이 예연대로 오셔야 한다.
①아브라함의 후손으로 오심,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창13:16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찐데 네 자손도 세리라” 창22: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심(사무엘하7:12-16) 

나단의 신탁, 삼하7:12-16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잘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자식을 네 뒤에 세워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저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2.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하심.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일하시지만, 쓰시는 사람이 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첫째는 믿음의 사람들이다, 

아브라함은 혈통과 믿음의 조상이 된 인물, 그는 행동하고 순종하는 신앙의 사람이었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라, 아들을 바치라, 할 때 ‘아니오, 안됩니다. 못합니다, 싫습니다.’라는 반응이 없이 당장 순종했다. 

둘째는 허물이 있던 사람들이다,

 믿음의 사람도 완벽하지 않다. 아브라함은 후처를 취했고, 집안에 시험과 갈등이 떠나지 않았다. 다윗은 우리아의 아내와 범죄를 저질렀고, 그의 잘못을 책망 받을 때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인정한 사람, 이는 사람은 누구나 약점이 있고, 허물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셋째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가 삶의 우선인 사람들이었다. 

아브라함은 새로운 장소로 옮길 때마다 가장 먼저한 일이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예배했다. 시편을 보면 다윗은 그 누구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예배하던 사람, 하나님을 찬양했고, 기도의 사람이었다.
예)미국의 41대 대통령 조지H.W.부시(1989-1993), 그의 아들 조지W.부시 43대 대통령(재임, 2001-2009). 부시대통령 : 백악관에 들어가던 날부터 매주 목요일 예배를 드리고 성경을 공부했다. 민주당과 언론들은 “백악관이 교회냐? 왜 대통령 집무장소를 사설집회장으로 바꾸느냐 당장 집어 치우라”. 그러나 부시는 “나는 거듭난 이후 20년 동안 매주 성경을 공부했고, 이것이 나의 생활방법(Lifestyle)이고 철학이다 그것을 백악관에 들어왔다고 바꾸란 말이냐?” 얼마나 당당하고 멋이 있는가? 내내 교회 잘 다니다가 지위가 높아지거나, 돈을 벌거나 일거리가 많아지면 교회를 멀리하고 신앙생활을 소홀히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가 하면 하나님이 도움을 더 필요로 하는 사람, 더 적극적으로 기도하고 신앙 생활하는 사람이 있다.
을 보여 준다.

2. 마태가 족보에 이방 여인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
1)다말(38) : 

원래 유다의 첫째 아들 엘의 아내였지만, 하나님이 그를 죽이시고, 시동생인 셀라가 계대결혼을 하지만, 셀라 역시 죽게 되고, 친정으로 보내졌다가 유다가 약속을 어기자 창녀로 변장을 하고, 시부인 유다로 말미암아 임신하여 베레스와 세라 쌍둥이를 낳아 <가문>을 잇게 한 여인이다

2)라합(2:1-6) : 

여리고성에 살고 있던 기생(여관집 운영)이었지만, 하나님의 소문을 듣고 믿게 된 여인으로 목숨을 걸고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을 숨겨준 공로로 온 가족이 다 구원을 받게 하였고, 살몬의 아내가 되었다(2). 룻의 남편이 될 보아스를 낳았다.

3)(룻기1~4) : 

모압은 이방 땅으로, 베들레헴 사람 엘리멜렉이 그의 아내 나오미와 자식을 데리고 요단 건너 모압에 가서 살면서 첫째 며느리가 바로 룻이다. 남편이 죽고 시모인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으로 와서 보아스의 아내가 되었고 다윗의 증조모가 되었다.

4)우리야의 아내(삼하12) : 

다윗이 여러 여인(왕비)들이 자식이 있었지만, 우리야의 아내였던 밧세바는 흠 많은 여인이지만, 솔로몬을 낳고 그를 왕이 되게 하였다.

5)마리아(1:22) : 

순수하고 깨끗한 처녀로서 다윗의 후손인 요셉과 정혼하였으나 천사가 그에게 수태고지(受胎告知)로 성령으로 잉태되어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는 소식을 듣고 주의 말씀대로 되어지이다.”라고 했던 믿음의 여인이다.

 

4.결론
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치부(恥部)가 있고, 흠결(欠缺)이 있고, 실수(失手)가 있는 죄인들조차도 기록했을까? 

왜 그들의 부족한 부분까지도 아시면 그들의 이름을 넣게 하셨을까?

한마디로 그들도 구원받아야할 사람들이고, 구원받을 필요가 있고, 구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성경은 정직한 사실 그대로를 기록했다. 성경은 개인의 자서전이 아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관점에서 기록된 말씀이다. 

하나님은 그들을 사용하시고 쓰시고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해 가신다.

그러므로 성경은 있는 그대로를 기록한 정직한 책이다. 족보에 나오는 사람들은 남자나 여자나 모두 연약함이 있었다. 

특히 라합처럼 천대받고 멸시받던 기생 신분, 

흠결이 많았던 여인, 탐욕이 있는 인간적인 여인, 

모두 믿음으로 구원받고 쓰임을 받고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이 필요합니다. 예수님의 구원을 받아야 할 죄인들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 때문에 그들을 구원하지 못할 이유가 없으시다.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믿음의 사람들을 통해 구원의 역사를 완성해 가신다.
내가 예수를 믿고 살아가는 이유도 완벽하고 완전해서가 아니라. 

매일 실수하고 넘어지고, 죄를 범할 수 밖에 없기에 더더욱 예수가 필요하다. 

내가 여기에, 이 땅에 살고 있는 이유도 <예수> 때문이다. 

만일 예수가 없다면 소망도 없다. 

예수는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시오, 나의 구주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고 있는 것을 감사합시다.  
다가오는 성탄절, 

하나님이 보내신 나의 구주, 모두의 메시아,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사랑을 전하고

또 이웃에게 기쁨을 나누는 기쁜 성탄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말씀나눔
1. 왜 하나님은 당신의 아들을 세상에 메시아로 보내시며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보내셨습니까?

2.하나님이 쓰시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들은 무엇으로 하나님께 인정받았습니까?

3.족보에 기록된 다섯명의 여성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깨달음과 결단, 기도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