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기억하는 암기법
1. 학생의 학업 및 진로 고민과 그 과정
평생 암기법
1-1. 학업에 대한 고민과 중학교 시절
- 학생이 초등학교 때 한글과 구구단을 늦게 배움
- 중학교에 입학하며 큰누나와 컴퓨터 관련 이야기를 들으며 관심 가짐
- 누나가 사준 컴퓨터를 통해 학업에 긍정적 성적을 내서 입학 1등을 하게 됨
- (중요) 입학하자마자 자신의 실력이 드러나 본인을 낮추게 됨
1-2. 학업에 대한 부담과 공부의 중요성
- 초기에는 공부는 암기해야 한다는 선생님의 가르침에 따라 외우기 시작함
- (중요) 외웠던 것을 복습하는 데 1년 이상 걸림
- 시험 준비로 인해 외우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커짐
- 고등학교 졸업 후 시험 준비로 인해 복습 시간이 너무 많아짐
1-3. 진로에 대한 고민과 결정
- 대학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고민을 시작함
-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다면 그걸 찾기 위해 대학을 그만두려는 생각이 들음
- (중요) 최종적으로 대학을 그만두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계속 이어가기로 결정함
- 수능을 다시 도전해 보기로 결정함
2.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방법론과 공부 기법
2-1. 수능 공부와 대학 생활의 시작
- 수능은 외울 것이 많은 과목이었지만, 자신의 강점인 부분에 집중함
- (중요) 외우는 것에 공포와 잊어버리는 문제를 겪었음에도, 자신에게 규칙을 정해둠
- 많은 시간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며, 제대로 준비하고 집중 공부를 했음
- 서울대학교 지리 교육과로 합격하며, 대학생활을 시작함
2-2. 공부와 대학의 목표 설정
- 대학에 들어간 후, 공부량이 증가하며 성적이 좋아짐
- 대학생활을 통해 자신이 과거에 못했던 공부에 대한 아쉬움을 풀어보려는 결심을 함
- 공부법을 익히고, 공부법을 정립하여 공부량을 늘려나감
- (중요) 작고 힘들지만 보다 수월한 공부를 통해 꿈을 이루려고 노력함
2-3. 학습법과 그 효과
- 학습이론에 따라 자기구조화와 학습이 이루어짐
- 독서는 자기구조화 학습의 좋은 예시로, 책을 먼저 읽는 것이 중요함
- 가짜 경험을 만들어 책을 진짜 경험으로 바라보게 함
- (중요) 가짜 경험에 비추어 진짜 경험을 바라보게 하여, 선입관을 바로잡음
3. 거꾸로 독서법
3-1. 독서 목차 구성
- 본문의 주제를 먼저 파악함
- 본문을 구성하는 소제목, 구성, 형식 등을 고려하여 본문을 편집함
- 소제목은 본문의 핵심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구성은 본문의 필요성을 부각시킴
- 형식은 본문의 형식을 결정하는 요소임
- (중요) 소제목, 구성, 형식의 3요소를 통해 본문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음
3-2. 제목과 목차 보고 요약하기
- 본문을 제목과 목차로 나누어 이해함
- 제목은 본문의 주제를 명확히 함
- 목차는 본문의 구조를 보여주고, 핵심 내용을 강조함
- 요약하기는 본문의 핵심을 정리하여 이해를 돕고, 기억하기 쉽게 만듦
- (중요) 4단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스킵하며 읽기임
3-3. 스킵과 정독
- 스킵은 책 내용을 보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제목과 목차를 통해 접근하는 것임
- 스킵하며 읽을 시, 전체적으로 책을 빠르게 읽게 되고, 본문을 완전히 이해하게 됨
- 스킵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독을 시작함
- (중요) 스킵과 정독의 적절한 활용은 독서 속도를 높이고, 이해력을 향상시킴
4. 책 읽기의 즐거움
4-1. 독서 능력의 증가
- 책을 반복 읽으면 점점 좁아지는 구간에 도달함
- 대학원 시절, 교재 4권 중 1권은 정독하고 나머지는 중요 부분과 목차만 읽음
- 교재 읽기는 교과 과정 이해에 도움이 됨
- 독서 책 읽기에 흥미를 갖게 해줌
- 성인보다 어린 사람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시작해 독서법을 익히는 것이 좋음
4-2. 책 읽기 방법
- (중요) 책 읽을 때, '요약-재고-시험 공부'의 단계로 나아감
- 책을 읽은 후, 교재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는 '요약'을 먼저 함
- 교재의 1장 1절부터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요약'을 하는 것이 중요함
- 교재를 완전히 읽은 후, 1차, 2차, 3차 요약을 통해 내용을 반복함
- 최종 단계에서는 책의 내용을 반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함
4-3. 코어 암기법
- 코어 암기법은 최대 공약수 암기, 즉 핵심 부분만 암기하는 방법임
- 최대 공약수 암기법을 통해 외워야 할 부분만 외우고, 나머지는 놓치면 됨
- 피라미드식 요약 정리법을 통해 전체 내용을 정리함
- 교과서와 레퍼런스를 분리하여, 1차, 2차, 3차 요약을 통해 전체 내용을 반복함
- 마지막 단계에서는 코어 부분을 암기하고, 그 외 부분은 절대 외우지 않아야 함
5. 효율적인 공부법과 그 적용
5-1. 공부의 시작과 교과서 활용법
- 공부의 시작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에서 시작함
- 교과서를 통해 본인의 공부 계획을 수립하고, 교과서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는 것이 중요함
- 교과서에서 얻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공부 계획을 수립함
- (중요) 코어(핵심 개념)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 교과서를 바탕으로 한 학습은 실제 시험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음
5-2. 학습 과정에서의 고민과 극복
- (중요) 강사는 과목 공부에서 자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 강사는 랜덤 논리 게임을 통해 반대 입장을 대변하는 연습을 통해 생각의 탄협력과 고정관념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을 제시함
- 이러한 방법은 자신의 입장을 반대하는 입장을 대변하며 상대방의 논리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향상시킴
- (중요) 공부 후에는 혼자서 공부를 반복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함
5-3. 공부와 시험 준비 전략
- 공부 후에는 자신의 공부를 반복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함
- (중요) 공부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시험을 준비해야 함
- 공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요약하는 방법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시험에 자신감을 가져야 함
- 강사는 자신의 공부 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중요) 강사는 자신의 공부 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시험 준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함
6. 노력과 성공
6-1. 노력과 성공의 관계
- 인터넷에서 유명한 축구 선수의 발 모양이 떠돌았는데, 그의 발 모양이 뛰어난 선수임
- 발 모양으로 성공한 선수와 그렇지 못한 선수의 차이는 없을 것임
- 노력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노력은 기본값이 됨
- 어떠한 분야에서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함
- 노력 이외에 다른 요소들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음
6-2. 집중력과 몰입력
- 성공한 사람의 집중력이 뛰어나다는 말은 틀린 표현임
- 정확한 표현은 '집중력이 좋다'로, 집중과 몰입은 다름
- 집중은 의지를 가지고 에너지를 쓰면서 한 분야를 바라보는 것임
-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많은 에너지가 소모됨
- 몰입은 에너지 소모가 크지 않아, 적은 시간 동안 집중력을 길러야 함
6-3. 집중력 향상 방법
- (중요) 집중력은 하루에 1~2시간 제한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의지를 가지고 집중하는 것임
- 베껴쓰기를 통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베껴쓰기를 꾸준히 하면, 점차 저항 없이 집중 시간을 늘릴 수 있음
- 집중력이 유지되고, 공부나 시험 준비에 적용될 수 있음
- 집중력 향상을 위해, 몰입보다는 집중력을 조금씩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